본문 바로가기

5차 재난지원금 대상자 확인, 신청 방법, 요일제 안내

728x90
반응형

5차 재난지원금 대상자가 9월 5일부터 개별 안내 되었고 대상자는 이번주부터 인터넷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1차 부터 5차까지 매번 지급 방식이 달라 조금 혼란을 겪는 분들도 계십니다.

 

5차 재난지원금(상생 국민지원금)은 소득 기준 약 88%에 해당하는 국민에게 1인 당 약 25만원 정도가 지급됩니다. 여당에서는 전국민 지급을 당론으로 정한 바 있지만 행정안전부와의 협의가 잘 되지 않아 소득 수준을 나누게 되었습니다. 소득 기준은 가구별 건강보험 납입 금액으로 하고 있습니다. 가구별로 기준금액이 달라 문자 알림을 받지 못한 사람은 ☎ 1533-2021, ☎ 110 (→ 0번)으로 전화하셔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사용자는 각 금융사 홈페이지에서 대상자 확인 가능합니다.

 

상생 국민지원금 외에 지자체별로 저소득층 추가 국민지원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양육비 지원 한부모 가정 등은 별도로 신청하지 않아도 일괄 지급 됩니다. 평소 수급비 등을 받는 통장에 입금 되지 않았다면 지자체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금액은 지자체별로 차이가 있겠으나 약 10만원 정도 입니다. 국민재난지원금과 중복 수급 가능합니다. (지자체별로 지급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5차 재난지원금 신청 방법

이번 5차 재난지원금은 1차 때와 다르게 세대주가 아닌 개개인에게 지급됩니다. 1차 때는 세대주만 신청 할 수 있었는데 5차 때는 가족 구성원 마다 따로 지급 받게 됩니다. 그래서 지급 신청도 각각 해야 합니다. 가족 구성원 중 미성년자는 세대주가 대표로 신청 해서 받을 수 있고 만약 세대주가 미성년자라면 본인이 직접 신청 할 수 있습니다.

- 지급 대상이 2021년 6월 30일 결정 됐기 때문에 이후 출생한 자녀가 있다면 이의 신청을 하셔서 가족 구성원에 포함해서 재난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의 신청은 국민신문고 : https://www.epeople.go.kr/ 또는 지자체)

- 가족 구성원 중 미성년자가 있어서 세대주가 대리 신청하게 될 경우 미성년 자녀의 위임장이 필요합니다.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대부분 카드사 또는 은행에서 발급 받은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사용하고 있을텐데요, 9. 6(월) ~ 9. 10(금)까지 출생년도 끝자리에 따라 해당 금융사 홈페이지에서 요일제로 인터넷 신청이 가능합니다. 거래 은행에서 홍보 문자를 보내 주거나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팝업 공지를 띄워 찾기 어렵지 않습니다.

 

카드형 지역사랑 상품권

종이로 된 지역상품권이 아니고 각 지자체에서 시행하고 있는 카드형 지역사랑 상품권으로도 재난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거주하고 있는 지자체 홈페이지나 카드형 지역사랑 상품권에 충전 할 수 있는 앱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신청일 9.6(월) 9.7(화) 9.8(수) 9.9(목) 9.10(금) 9.11(토)~
출생년도
끝자리
1, 6 2, 7 3, 8 4, 9 5, 0 누구나

인터넷으로 신청 할 수 있는 날짜와 요일

 

출생년도 끝자리에 따라 신청 할 수 있는 날짜와 요일이 다릅니다. 간혹 생년월일 끝자리로 잘못 알고 계신 분들이 있는데 생년월일 끝자리가 아니고 출생년도 끝자리 입니다.

예를 들어 1960년생이면 끝자리가 0입니다. 9.10(금)에 신청 가능합니다. 생년월일이 600812이라면 끝자리가 2라고 잘못 알고 계신 분들이 간혹 계십니다. 0입니다.

9월11일 토요일에는 출생년도 상관 없이 누구나 인터넷으로 신청 가능합니다.

 

728x90

 

지류형 지역사랑 상품권

온누리 상품권처럼 종이로 된 실물 상품권으로 받고자 하시는 분은 거주하고 있는 읍, 면, 동사무소를 방문하셔서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선불카드

작년 1차 재난지원금 처럼 충전 된 카드 형태로 받고 싶으신 분은 거주하고 있는 읍, 면, 동사무소를 방문하셔서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신청일 9.13(월) 9.14(화) 9.15(수) 9.16(목) 9.17(금) 9.18(토)~
출생년도
끝자리
1, 6 2, 7 3, 8 4, 9 5, 0 누구나

오프라인에서 신청 할 수 있는 날짜와 요일

 

읍, 면, 동사무소에서 방문 신청 할 때도 출생년도 끝자리에 따라 신청 할 수 있는 날짜와 요일이 있습니다. 9.18(토)에는 누구나 방문 신청 할 수 있습니다.

< 찾아가는 신청 >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은 자치단체에서 방문해 신청을 도와드리는 찾아가는 신청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5차 재난지원금 사용 처

국민지원금 사용이 가능한 지역은 주소지 관할 특별시·광역시 또는 시·군 내의 지역사랑상품권의 가맹점입니다. 대표적으로, 전통시장, 동네 슈퍼마켓, 식당, 미용실, 약국, 주유소, 안경점, 의류점, 학원, 병원, 프랜차이즈 가맹점(편의점, 빵집, 카페, 치킨집 등) 등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구체적인 국민지원금 사용처는 지역사랑상품권 앱, 자치단체 홈페이지 또는 국민지원금 사용처 홈페이지(https://국민지원금사용처.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