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선 연기 갈등으로 내홍 겪는 민주당, 나홀로 지지율 상승 중인 이재명

728x90
반응형

< 이낙연, 정세균, 이광재. 출처 : BBSnews >

최근 경선 연기로 갈등을 빚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대표 송영길 의원은 내일(25)의 의원총회를 거쳐 경선 일정을 결정하겠다고 했습니다. 민주당에서 대선 출마 선언을 했거나 출마를 준비하고 있는 예비후보들은 뚜렷하게 反이재명 구도로 연합하는 모양새입니다. 이낙연 전 대표가 주축이 되서 형성된 反이재명 연대는 6월 예비후보 등록(당헌에 따르면 6월 말 예비후보 등록)을 앞두고 돌연 경선 연기를 주장하면서 당이 혼란을 겪으며 경선 일정이 파행을 겪고 있습니다.

제3절 후보자 추천

제88조(대통령후보자의 추천) ①대통령후보자의 선출은 국민경선 또는 국민참여경선을 원칙으로 한다.
②대통령후보자의 선출은 대통령 선거일전 180일까지 하여야 한다. 다만, 상당한 사유가 있는 때에는 당무위원회의 의결로 달리 정할 수 있다.
③경선의 방법, 대통령후보자의 등록, 선거운동 및 투·개표 등 필요한 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민주당에서 공개하고 있는 당헌 제12장 제3절 제88조 1항에 대통령후보자 추천에 관한 내용을 보면 대통령 선거 180일 전에 대통령 후보자를 선출해야 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2022년 5월 9일 임기가 종료되고 두 달 전인 2022년 3월 9일대선이 진행됩니다. 따라서 180일(6개월) 전이면 적어도 2021년 9월 까지는 후보를 선출해야 합니다. 예정대로면 6월 말에 예비후보 등록을 받고 7, 8월 각 예비후보들의 선거운동을 진행한 후 9월에 경선을 해야 합니다. 그런데 갑작스런 경선 연기 논란으로 일정에 차질을 빚고 있습니다.

 

 

이낙연, 정세균, 이광재 등 反이재명계 출마자들은 2항에 있는 "다만, 상당한 사유가 있는 때에는 당무위원회의 의결로 달리 정할 수 있다"라는 조항을 들어 경선을 연기하자는 것인데 그 상당한 사유를 코로나로 들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정상적인 경선 일정을 진행할 수 없다는 이유입니다. 그러나 2020년 부터 진행되던 전세계 팬데믹 상황에서도 민주당은 전당대회를 치뤘고 전국민이 참여하는 총선 또한 무사히 치뤘습니다. 또 2021년에도 민주당은 팬데믹 상황에서 또 한 번의 전당대회를 치뤘고 4.7 보궐선거도 성공적으로 마쳤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경선 일정을 정상적으로 진행 할 수 없다는 건 "상당한 사유"에 해당한다고 보기엔 명분이 적어 보입니다.

< 출처 : news1. 응답률은 25.2%. 표본 오차 95% 신뢰수준에서 ±3.1% >

민주당 내 反이재명계 출마자들이 경선 연기를 주장하는 동안 이낙연 출마자의 지지율은 7%대에 머물러 있고 2강 구도를 유지하던 범야권 윤석열은 4% 정도  지지율이 하락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 이재명은 전 주보다 2% 정도 상승해 오차 범위를 벗어난 모양입니다. 경선을 연기한다고 해서 이재명의 지지율에 큰 변동이 있을 것처럼 보이지는 않습니다.

 

이유 없이 경선 연기를 주장하는 건 아닐 것이고 각자 유불리가 있을 거 같은데 과연 어떻게 하는 게 각자에게 유리하고 불리할 것인지 그건 당원들의 당심을 제대로 읽는 쪽이 유리할 것으로 보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