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람들이 모두 김종국처럼 살면 지구는 어떻게 될까?

728x90
반응형

< SBS 미운우리새끼 >

SBS 미운우리새끼에서 김종국이 아버지와 캐나다 여행을 한 적이 있었다. 父子지간 다정한 여행 장면 보다도 두 사람의 절약하는 장면이 더 인상적이었다. 김종국의 아버지는 어릴 때 가난한 집안에서 어렵게 살았다고 한다. 그래서 절약이 몸에 배었는지 모른다. 김종국이 25년 전에 사준 신발을 아직도 신고 있으며 시계는 45년 됐다고 한다. 무엇보다 캐나다 식당에 들렀을 때 비행기에서 챙긴 냅킨을 꺼내 사용하는 모습은 보는 사람을 놀라게 했다. 그것도 반을 나눠서 사용하고 나머지 반은 또 챙긴다. 아무리 검소한 사람도 이렇게까지 알뜰할 수 있을까 싶을 정도지만 김종국도 아버지 못지 않다.

 

< SBS 미운우리새끼 >

얼마 전 어버이날 김종국은 집으로 부모님을 초대해 음식을 대접한다. 이 장면에서도 김종국의 상상못할 절약하는 모습이 나온다. 싱크대를 닦거나 그릇에 기름 때를 닦아 낼 때 한 번 사용했던 물티슈를 빨아서 다시 사용한다는 것이다. 촬영 중 이동하면서 차량에서 사용한 물티슈도 갖고와서 재활용한다고 하니 혀를 내두를 정도다. 어머니가 식사 도중 음식을 흘려 휴지를 찾을 때도 재활용 물티슈를 건낸다.

 

김종국의 절약은 오래 전부터 방송을 통해서 잘 알려져 있다. 컨셉이나 캐릭터였다면 리얼 버라이어티 방송을 자주하는 김종국이기에 언젠가는 꼬투리를 잡힐만 한데 단 한 번도 물건을 허투로 낭비하는 장면을 발견하지 못했다. 김종국의 절약정신은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몇 십 년을 함께 살았던 어머니 입장에서 두 부자 사이에서 조금 불편했을 수도 있지만 사람들이 살면서 김종국 父子의 절약정신을 배워야 할 필요가 있는 건 분명하다.

 

< 해양 오염으로 고통스러워 하는 거북이 >

인터넷에서 한 번 쯤은 봤을 거북이 사진이다. 플라스틱 막대가 코에 박혀 고통스러워하고 있다. 사람들이 물자를 너무 함부로 사용하면서 쓰레기들이 넘쳐나고 해양오염도 날로 심각해지고 있다. 물건을 너무 막 쓰고 아무렇지 않게 버린다. 환경오염에 관한 다큐를 볼 때 마다 제일 먼저 동물들의 피해 장면이 나온다. 끔찍한 장면을 보면서 이제라도 환경을 생각해서 쓰레기를 줄여야겠다고 생각은 하지만 실천은 쉽지가 않다.

< 배달 포장 쓰레기. 출처 : KNNUEWS >

1년 넘게 전세계를 강타하고 있는 코로나 때문에 실내 생활이 많아진 사람들이 음식을 배달 시키면서 엄청난 플라스틱 쓰레기가 배출되고 있다. 팬데믹 상황에서 어쩔 수 없다는 암묵적 외면이 있지만 언젠가는 우리에게 재앙으로 닥쳐 올 것이 분명하다. 배달 포장재는 주로 스티로폼이나 플라스틱이고 재활용이 쉽지 않은 성분이어서 상당량이 그대로 땅에 묻히거나 비양심적인 처리 업체에 의해 바다로 버려질 수도 있다. 심각한 상황이지만 팬데믹이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이 문제를 비중있게 다루는 언론과 환경단체를 찾아보기 어렵다. 우리는 지금이라도 팬데믹 이후의 지구환경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

< SBS 미운우리새끼 김종국 >

아버지의 절약하는 모습을 그대로 배운 김종국은 어릴 때부터 우리집이 절약한다고 생각하지 않았다고 한다. 어릴 때부터 몸에 배어 절약이 습관이 된 것이다. 가끔 김종국을 보면서 나는 저렇게까지는 못하겠다는 생각하면서도 한편으로 뉴스를 보면 절약은 꼭 돈을 아끼기 위해서라기 보다 우리가 사는 자연환경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우리가 실천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최근에 구입한 텀블러도 사실 김종국의 영향이 전혀 없지는 않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