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토막 난 비트코인, 국제사회의 가상화폐 규제와 일론 머스크의 입

728x90
반응형

 

< 일론 머스크 >

가상화폐 투자자라면 요즘 일로 머스크을 입을 어떻게든 막아버리고 싶지 않을까요?

그가 트위터에 무슨 의미인지 알 수 없는 문장 하나를 올릴 때마다 코인 가격이 요동치면서 벼락부자와 벼락거지가 하루 아침에 바뀌곤 했습니다. 한 때는 코인으로 테슬라를 구매 할 수 있다고 해서 비트코인 가격이 폭등했고 투자자들은 일론 머스크를 믿고 과감한 투자를 하게 됩니다. 그러나 최근엔 또 코인으로 테슬라를 구입 할 수 없다고 해 비트코인이 폭락하기도 했습니다.

 

17일 트위터 계정 Mr. Whaile이란 계정에 "Bitcoiners are going to slap themselves next quarter when they find out Tesla dumped the rest of their #Bitcon holdings. With the amount of hate @elonmusk is getting, I wouldn't blanme him..."이라는 의미심장한 글을 올립니다. 그런데 여기에 일론 머스크 계정으로 댓글이 달립니다.

"Indeed"

일론 머스크는 이런 애매한 트윗을 자주 하는데요 그럴 때마다 코인 시장이 요동치고 투자자들 피로감은 점점 더 쌓여갑니다.

indeed
미국∙영국[ɪnˈdiːd]발음듣기 영국식발음듣기
1 (긍정적인 진술·대답을 강조하여) 정말[확실히]
2 (‘very+ 형용사/부사’ 뒤에서 진술·묘사 등을 강조하여) 정말[참으로]
3 (진술 내용을 덧붙일 때) 사실[실은]

 

indeed의 사전적 의미는 이렇습니다.

Mr. Whale은 다음 분기, 그러니까 7월 이후 테슬라가 비트코인을 처분했다는 걸 알게되면 비트코인 투자자들은 자책하게 될 것이라는 글 밑에 indeed라는 단어 하나로 댓글을 달라 혼란을 가중시켰습니다. 이번에도 비트코인은 폭락을 면치 못했습니다.

 

 

< 지난 7일 비트코인 가격. 코인마켓캡 >

1코인에 9천만원까지 기대했던 비트코인 가격은 일론 머스크의 트위터 하나에 4천까지 떨어졌다가 현재 4천3백만원대로 조금 회복한 상태입니다. 일론 머스크가 "아직" 비트코인을 팔지 않았다는 트윗에 조금 반등하는 것으로 보입니다만 다음에 그가 어떤 트윗을 하게 될지 모르니 여전히 불안한 상태입니다.

 

최근 우리나라도 가상화폐를 제도권을 끌어오기 위해 정치권에서도 논의가 한창입니다. 전문가 일부에서는 가상화폐를 제도권을 완전히 들여오는 건 불가능할 수 있다 하기도 합니다. 10여년 전 비트코인 초창기 코인 가격을 주도했던 중국은 최근 매우 강도 높은 가상화폐 규제를 발표했습니다. 중국 내에서 가상화폐 투기와 가상자산을 현물(현금)으로 교환하는 행위 등에 대해 범죄로 규정하고 행위자는 엄벌 할 수 있다며 강한 경고를 내놨습니다.

 

 

이런 여라가지 악재에 비트코인은 가파른 상승으로 고무적이었던 1분기 때와는 완전히 상반 된 분위기로 가고 있습니다. 주식도 그렇지만 이런 폭락장에서는 쌀 때 사두자는 심리가 작용하기 마련입니다. 요즘 SNS와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코인을 홍보하는 글을 자주 보게 되는데 생소한 신규 발행 코인도 여럿 보입니다. 비교적 안정적이라고 믿었던 비트코인이 이렇게 널뛰기를 하고 있으니 아마도 파생 코인들이 그 틈을 비집고 들어오는 거 같습니다.

 

정부에서는 일단 투자자 개인을 단속하기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거래소를 규제하기 위한 입법절차를 진행 할 거 같습니다. 큰 선거를 앞두고 민심을 살펴야 하기 때문에 단기간에 진행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이나 국제 정세가 코인 규제 쪽으로 기운다면 우리나라도 따라 갈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거래하려는 거래소가 믿을만 한지, 투자하려는 코인이 안정적인지 반드시 확인하는 절차가 필요 하겠습니다. 제도권에 들어가고 규제가 만들어지더라도 안정적인 코인이라면 당장 시장이 무너지기는 어렵습니다. 비트코인 시장이 불안하다고 판단 돼 다른 파생 코인에 투자하고자 하는 투자자라면 종목 선택에 보다 신중해야 할 것입니다. 발행인(기관), 거래소, 시가총액 등을 꼼꼼하게 분석할 필요가 있습니다. 코인도 이제 정보의 시대가 되어가는 거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