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윤석열 당선인 레임덕으로 임기 시작하게 되나? 국정수행 전망 역대 최하 기대치

728x90
반응형

대선결과 만족도
역대 대통령 국정수행 전망

대선이 끝나고 언론사별로 대선 결과와 새롭게 들어설 윤석열 정부에 대한 국정수행 전망 등에 관한 여론조사를 발표했다. 불과 0.76%의 득표차로 승패가 갈린 선거였기 때문에 대선 승리에 따른 승수효과가 크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미디어토마토의 대선결과 조사에서는 48.7%가 결과에 만족하지 않는다고 대답했다. 만족한다는 의견 42.3% 보다 높은 수치다. 또 국정수행 전망에 대해서는 52.7%만이 잘 할 것으로 나타났다. 박근혜 64.4%에도 미치지 못한다.

 

728x90

KBS1 투표 만족도 조사

선거 직후 KBS의 윤석열 당선인에게 투표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조차 본인의 투표 결과에 48.4%가 불만족이라고 대답했다. 만족한다는 48.9%와 대등한 수치다. 윤석열 당선인에게 투표한 사람들 절반 가까이가 보인의 투표에 만족하지 않는다는 결과다.

 

인수위 세종시 설치나 군인월급 200만원, 소상공인 1,000만원 지원 공약 등은 착각이었다거나 포퓰리즘 정책이라며 대폭 축소되거나 전면 취소 될 것으로 보인다. 인수위 단계에서 부터 주요 공약들이 번복되거나 취소되고 있다. 시간이 갈 수록 국민들의 시선이 곱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윤석열에 표를 몰아 준 20대 남성들은 군복무 기간이 18개월에서 20개월로 늘어 날 수 있다거나 등록금 인상 등과 같은 예측들이 SNS을 통해 퍼지고 있으면서 벌써부터 혼란스러워 하는 눈치다. 이런 지표라면 5월 10일 시작되는 윤석열 당선인의 임기는 레임덕으로 시작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국정운영 초반의 지지율은 초기 정부의 안정에 큰 영향을 준다. 이런 저조한 지지율로 임기를 시작하게 되면 국정운영에 여러 저항에 부딛힐 것으로 보인다. 이제 선거 끝난지 1주일도 되지 않았으니 앞으로 추세를 좀 더 지켜봐야 할 것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