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윤석열 전 검찰총장, 대권주자로 자리 굳힘 하나? 이재명, 윤석열, 이낙연 관련

728x90
반응형

< 왼쪽부터 이재명, 윤석열, 이낙연 >

끝까지 자리를 지킬 줄 알았던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전격 사퇴하면서 단숨에 대권주자 1, 2위로 도약했습니다. 시대마다 대세 정치인이나 갑자기 두각을 나타내는 정치인이 등장할 때마다 주식 시장도 술렁이고 있습니다. 요즘 주식 열풍이 불면서 젊은(?) 개미들도 많아졌고 동학개미라는 신조어까지 등장하면서 이들은 어느덧 주식시장에서 세력화 됐습니다. 그 전에는 기관, 외국인이 우리 주식시장에 압도적인 영향력을 행사했지만 이젠 개미들이 뭉치면 주식 시장에 영향력이 생길 정도입니다.

 

외국도 마찮가지겠지만 정치인에 따라 왜 주식시장에 영향을 끼치게 될까요? 저는 주식 전문가가 아니라서 정확한 분석은 어렵지만 멀찍이서 봤을 때 우리나라 특유의 학연, 지연, 혈연 때문이 아닐까요? 대세 정치인이 언론에 언급되면 일단 그의 출신 학교 동문 중 기업 총수가 있는지부터 찾아보게 됩니다. 국회의원 선거도 지역구에서 주로 선출되는 것처럼 다음으로 어느 지역 출신인가도 따지게 됩니다. 외지에선 고향 까마귀만 봐도 반갑다고 하죠? 지연도 무시 못하죠. 그 다음 혈연은 말해 뭐할까요. 우리 가족이나 가까운 지인들의 가족을 보더라도 사돈에 팔촌까지 경제 공동체로 지낼만큼 가깝게 지내는 가족이 얼마나 될까요? 그런데 정치인 비리 관련해서 사건을 조사하다 보면 육촌, 팔촌까지 온 가족이 관여 된 걸 볼 수 있습니다. 이번에 시끄러운 LH공사 임원들과 국회의원들 토지 투기 사건을 보면 가족 수십명이 필지나 지분을 나눠 땅들을 수집하듯이 구매한 걸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이권 앞에서 혈연만큼 좋은 공동체가 없습니다. 그리고 다음에 정치인의 정책에 따라 주식 시장에 영향을 끼치게 되는데 이 부분 또한 제가 전문가가 아니라서 함부로 말할 수 없네요. 그러나 대통령의 정책 발표에 따라 주식 시장에 큰 변동이 있는 건 사실입니다. 예를 들면 수 백 조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대규모 뉴딜사업과 관련 된 테마주도 함께 움직이는 것이죠.

 

 

"저는 전문가가 아니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저도 계속 참고하기 위해 관려주들을 정리해 보고 있습니다."

▲ 이재명

이재명 경기지사는 몇 해 전부터 수술실 CCTV 설치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국회에서 입법되지 않아 시일은 걸리겠지만 이재명의 앞으로 대선 행보에 따라 입법화 될지가 결정 될 것으로 보입니다.

 

    · 하이트론(019490) : 보안장비 전문 업체로 카메라, 저장장치(DVR, NVR), 모니터, 컨트롤러 등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중국 심천에 CCTV 제조사 HITRON SHENZHEZ을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 코맥스(036690) : 1968년 설립한 회사로 오랜 경험으로 가정용 비디오폰, CCTV, 병원설비 등 전자통신기기 전문회사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신규 사업으로 여러 보안 시스템과 산업용 네트워크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코콤(015710) : 1980년에 설립되었으며 스마트홈 시스템, 비디오 도어폰, CCTV 시스템 등을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폼시스템(IoT)을 위한 홈 메니저라는 어플리케이션을 상용화하고 있습니다.

 

그 외 이재명 관련 정치 테마주

    · 에이텍(045660) : LCD 디스플레이 응용제품을 제조, 생산하는 업체입니다. 1993년에 설립되었습니다. 딱히 이 지사와 연관성은 없어보이지만 대표이사를 맡고 있는 신승영 대표가 성남창조경영 CEO 포럼 운영위원직을 맡고 있다고 해서 이재명 관련주로 꼽히고 있습니다. 이재명은 스터디 그룹처럼 옛날부터 정책 포럼을 자주 하는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 형지엘리트(093240) : 학생복, 유니폼 제작과 교육사업을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재명이 성남시장 시절부터 무상교복을 위해 의회와 마찰을 빚어가면서까지 공을 들여 추진했죠. 이재명은 교육사업에도 관심이 많아 경기도정에도 적극 반영하고 있어서 아마도 교육사업 관련해서도 기대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윤석열

한 치 앞을 볼 수 없는 게 요즘 정치입니다. 7월 임기를 다 채울걸로 예상했지만 돌연 사퇴하면서 대권주자 1, 2위를 다투고 있습니다. 윤석열은 1960년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에서 출생하여 서울대 법대를 나왔습니다. 당시 5.18 관련해 교내에서 모의재판을 했는데 전두환에게 사형을 구형했다는 일화가 있네요. 지금까지 유력 정치인들 고향은 주로 지방에 있었는데 윤석열은 서울입니다.

 

윤석열 전 총장 같은 경우 파평윤씨 종친 관련해서 테마주가 자주 등장합니다. 문재인 대통령 당선 때도 남평뮨씨 종친 관련해서 테마주가 반짝했지만 오래가지 못했습니다. 혈연 관련 테마주는 워낙 널뛰기를 하다보니 개미들에게는 위험 부담이 크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 성보화학(003080) : 1961년 설립해 살충제, 살충살균제, 제초제, 살균제 등 작물보호제 제조 및 판매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 웅진(016880), 웅진씽크빅(095720) : 도서 및 교육출판물 제조를 목적으로 1983년 설립. 웅진은 경영 악화로 한동안 여러 이슈가 있었던 기업이죠. 2012년에 정수기, 식품, 웅진케미칼 등 자회사를 매각하고 지금은 웅진씨크빅 등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웅진 윤석금 회장이 파평윤씨라고 합니다.

 

주식은 잘 모르지만 종친 테마주가 먹힐지는 정말 의문이네요. 종친 관련해서는 개인적으로 좋은 테마주는 아닌 듯 합니다. 전문가들 의견은 어떤지 모르겠네요.

 

    · 보성파워텍(006910) : 1970년 설립되었습니다. 전력산업에 필요한 기자재 생산 전문업체로 발전소, 변전소 철골 및 송배전 자재 등 전력산업에 사용되는 자재를 개발 및 제작,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합니다. 회사는 충북 충주에 위치해 있습니다. 윤석열 고향은 서울이지만 그의 아버지 고향이 충청도가 지연 관계로 테마주에 엮인 게 아닌가 추측이 되네요. 그래서 과거 반기문 테마주와 겹치나 봅니다.

    · 서연(007860), 서연탑메탈(019770) : 1987년 설립되었으며 자동차금형 및 건설중장비(굴삭기 Cabin) 부품 제조업을 하고 있습니다. 사회이사인 유재만씨가 서울대 법대 동문이라고 합니다.

    · 제일테크노스(038010) : 조선용 철판을 표면처리(Shot blast) 및 절단가공하는 조선부문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이 종목도 서울대 법대 동문 학연인데 우리나라가 요즘 조선이 좋은가요?

 

윤석열이 아직 정치를 하겠다고 공식적으로 발언하지 않았기 때문에 아직은 변동성이 크다고 보여집니다. 그래서인지 찾아보면 전문가들도 추천 종목들이 널뛰기를 하고 있습니다. 시간을 두고 천천히 살펴봐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